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2024년 3월 27일 성주간 수요 묵상
창립자 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 신부님께서 1941년에 하신 묵상입니다
우리에 대한 사랑 때문에 비참함의 극치에 내려가신 주님을 보면서 더욱더 죄를 미워하고 주님을 사랑하도록 합시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는 보속과 겸손의 주제가 되며, 죽는 이들의 모범이십니다.십자가 앞에서 마음을 모읍시다. 십자가가 높이 세워졌을 때 주변에서 사람들이 만족스러워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려오겠지만,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된 입에서 나온 말씀에 귀를 기울입시다. 그분의 첫 말씀은 용서의 말씀이었습니다.
“아버지 저들을 용서해 주십시오. 저들은 자기들이 무슨 일을 하는지 모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순간 화해의 신비를 이루고 계셨습니다.
조금 후에 또 다른 용서의 말씀을 하십니다. “너는 오늘 나와 함께 낙원에 있을 것이다.” 착한 도둑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고백하는 순간에 천국에 들어갈 약속을 받은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의 구원의 첫 열매를 회개한 죄인에게 베푸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도에게 많은 죄를 용서하시며 죄의 형벌까지 사해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영원한 형벌만 아니라 연옥 벌까지 완전히 사해 주신 것입니다. 구세주께서 얼마나 선하십니까! 우리 죄를 진심으로 뉘우치고 예수님의 자비에 더 깊은 믿음을 가집시다. 화해성사 때 깊은 믿음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우리 잘못과 그 잘못 안에 있는 악을 인정하고 깊이 통회하는 마음으로 고백해야 합니다. 이런 자세일 때 용서받고 마음의 평화를 다시 얻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로 예수님은 지극히 거룩하신 어머니와 요한을 보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여인이시여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이 순간에 예수님은 당신 어머니를 모든 이의 어머니로 선포하셨고, 인류를 대표한 요한에게 당신 어머니를 주셨습니다. 이 말씀 안에서 우리의 온 삶을 마리아께 드리는 신심 안에서 살아야 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마리아와 함께할 때 주님께 대한 신심이 생생해집니다. 마리아는 참된 신심의 그릇이시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말씀은 “목마르다.” 하셨습니다. 이 목마름은 특히 영혼들에 대한 목마름입니다. 우리의 목마름은 어떤 것입니까? 어떤 사람은 존경받지 못해 갈증을 느끼고, 인간적인 만족에 목말라 합니다. 예수님의 목마름과 우리의 목마름에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모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혼을 구원하시기 위해 얼마나 큰 대가를 치르셨는지 이해합니까? 과연 구원과 멸망이 무슨 뜻인지 이해합니까?
여섯 번째 말씀은 “다 이루어졌다.”라는 말씀입니다. 이것은 승리의 말씀입니다. 모든 것이 완성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고통의 쓴잔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다 마시셨습니다. 지옥이 낙원의 인간을 이겼었지만 이제 완전히 패배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예수님은 착한 의지를 지닌 모든 이에게 하늘나라를 다시 열어주시고 구원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수난이 다가오는 순간 예수님은 마음의 동요를 크게 느끼셨습니다. 아버지에게서 버림받은 것처럼 느끼셨습니다. 외적으로만 아니라 마음 깊은 곳에서 수난의 고통을 느끼신 것입니다. 우리에게도 내적 시련과 실망에 떨어질 때가 올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 우리보다 먼저 그러한 시련을 맛보셨습니다. 이 시련은 하느님에게 버림받았다는 표지가 아닙니다. 오직 죄만이 하느님과 멀어지게 합니다. 예수님은 영적 고통 중에도 우리의 모범이 되십니다.
마지막 말씀은 “아버지, 제 영을 아버지 손에 맡깁니다.”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가 당해야 할 죽음을 받아들입시다. 이 죽음이 우리를 아버지께 인도하도록 신앙과 사랑으로 받아들입시다. 기회 있을 때마다 임종 중에 있는 이들을 기쁘게 도와주고, 그들이 믿음과 굳센 희망, 열렬한 사랑으로 큰 걸음을 하도록 도와줍시다.
예수님은 머리를 숙이시고 숨을 거두셨습니다. 잠시 십자가 밑에서 관상합시다. 예수님의 온몸이 상처로 뒤덮여 있습니다. 우리의 죄로 인한 상처들입니다. 깊이 뉘우칩시다!
예수님이 치르신 대가를 생각하면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우리가 먼저 깨닫고, 모든 이에게도 깨닫도록 합시다.